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14.06.23 17:26
  • 수정 2024.04.28 03:18

동부전선 총기사고 무장 22사단 탈영병 교전, A급 관심사병은 무엇?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부전선 총기사고 무장 탈영병 교전이 종료된 가운데 무장 탈영병인 임 병장과 같이 군 복무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이른바 ‘관심사병’이 군에 7천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2일 동부전선 총기사고 무장 탈영병 교전 사건이 발생한 직후 국방부는 지난 2005년, 경기도 연천군 총기 난사 사건 이후 '보호 관심 병사 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현재 육.해.공군에서 7천여 명이 관리되고 있다고 밝혔다.

관심사병은 특별 관리대상인 A급 관심사병과 중점 관리대상인 B급 관심사병, 기본 관리대상인 C급 관심사병 등 3단계로 나뉘는데 A급은 자살 계획을 세웠거나 시도한 경험이 있는 등 사고 유발 고위험군에 속하며, B급은 가혹행위를 저지를 위험이 있는 부류 등에 해당한다.

▲동부전선총기사고무장22사단탈영병교전YTN
▲동부전선총기사고무장22사단탈영병교전YTN

또 C급의 경우 주로 입대 100일 미만자와 허약 체질, 동성애자들이 포함돼 있다. 병사들은 징병검사부터 신병교육대 전입 후, 또 이병에서 일병, 그리고 상병에서 병장 등 세 차례에 걸쳐 인성검사를 통해 관심사병 여부가 식별된다.

군 당국은 이번에 총기 난사 탈영병 임 모 병장의 경우 입대 초기, a급 관심사병이었지만, 지난해 11월, 두 번째 검사에서는 B급으로 낮아져 철책 근무에 투입됐다고 설명한 바 있다.

동부전선 총기사고 무장 22사단 탈영병 교전 사건에 네티즌들은 “동부전선 총기사고 무장 22사단 탈영병 교전 무섭네”, “동부전선 총기사고 무장 22사단 탈영병 교전 끔찍한 일”, “동부전선 총기사고 무장 22사단 탈영병 교전 젊은 사람이 어쩌다가”, “동부전선 총기사고 무장 22사단 탈영병 교전 사건 A급 관심사병이 많구나”, “동부전선 총기사고 무장 22사단 탈영병 교전 사건 A급 관심사병 무섭다”, “동부전선 총기사고 무장 22사단 탈영병 교전 사건 A급 관심사병 관리 허점이구만”이라는 반응이다.

>
저작권자 © 뉴스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