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23.05.09 16:06

전남대병원, 보건복지부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인증 획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리적 연구 환경 조성 및 연구대상자 보호 역량 확보 위한 제도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인증마크 사진 = 전남대학교병원 제공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인증마크 사진 = 전남대학교병원 제공

[뉴스온 = 이원희 기자] 전남대학교병원(병원장 안영근)이 보건복지부에서 시행한 2022년 기관생명윤리위원회 평가를 최종 통과해 인증을 획득했다.

기관생명윤리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IRB) 평가·인증제는 기관위원회의 질적 수준을 제고해 윤리적인 연구 환경 조성 및 연구대상자 보호 역량 확보를 위한 제도다.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국가생명윤리정책원에서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각 기관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실적 등을 정기적으로 평가해 인증한다. 

전남대병원 IRB는 이번 평가·인증에서 서류·현장·종합평가 등 3단계를 거쳐 2개 영역, 5개 범주 및 40개 세부 평가 기준을 충족했으며, 인증기간은 오는 2026년 4월 27일까지 3년간이다.

전남대병원 IRB는 지난 1993년 설치됐으며 ▲인간대상·인체유래물 연구 ▲의약품·의료기기·체외진단의료기기 임상시험 ▲인체유래물은행 ▲배아생성의료기관 관련 심의를 위해 4개의 패널(panel)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안영근 병원장은 “전남대병원이 이번 인증을 통해 국내외 임상 연구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지고, 신뢰성 높은 연구 수행이 동반됨으로써 의료 발전에 초석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뉴스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