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둔촌주공 대주단, 대출연장 불가 결정… 8월까지 상환 실패시 조합 파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권이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올림픽파크포레온)사업 자금 대출건에 대해 이달 말 회의를 열고 대응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사진=서울와이어DB
금융권이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올림픽파크포레온)사업 자금 대출건에 대해 이달 말 회의를 열고 대응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사진=서울와이어DB

[뉴스온 현가흔 기자] 둔촌주공 대주단이 사업비 대출연장 불가를 결정했다. 8월까지 상환에 실패하면 조합이 파산할 가능성이 있다.

16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대주단은 오는 8월 만기 예정인 둔촌주공 재건축사업비 대출을 연장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조합원들은 대출연장 거부로 1인당 1억원에 달하는 상환액을 당장 마련해야 한다. 만약 오는 8월까지 대출금을 상환하지 못하면 조합은 파산이라는 최악의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

시공사업단(현대건설·HDC현대산업개발·대우건설·롯데건설)은 7000억원 규모 대위변제(대신해서 갚아주는 것) 이후 공사비와 사업비, 이자 등을 포함한 2조원 규모 구상권을 조합에 청구할 수 있게 된다.

대주단 관계자는 “만기연장은 17개 대주단이 전원 동의해야 가능한데 회의에서 찬성보다 반대가 더 많았다”며 “1~2군데만 반대하면 다른 은행이 대출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자금재조달을 할 수 있지만 현재로서는 반대가 더 많아 대출연장이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둔촌주공 재건축은 역대 최대 규모의 정비사업이다. 강동구 둔촌1동 170-1번지 일대에 지상 최고 35층 85개동 1만2032가구 규모의 아파트와 부대시설을 짓는 사업이다.

해당 사업은 이전 조합이 체결한 공사비(5600억원)를 두고 시공사업단과 현 조합의 갈등이 심화돼 공사가 중단된 상태다. 서울시가 중재에 나섰으나 아직까지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다.

>
저작권자 © 뉴스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