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
  • 입력 2013.11.14 15:25
  • 수정 2024.04.29 08:40

김무성 "대화록 본 적 없다.. 찌라시 보고 발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시간 검찰 조사 "상당한 근거 있다 보고 유세 때 발언"

▲김무성검찰조사(사진=SBS뉴스캡처)
▲김무성검찰조사(사진=SBS뉴스캡처)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이 13일 검찰에 출석해 "대화록을 본 적은 없다"면서 "대선 당시 보고받은 '정보지' 내용을 검토한 결과 근거가 있다고 판단해 발언한 것"이라고 진술했다.

2007년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 유출·공개 혐의로 고발된 김 의원은 이날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 최성남)의 소환에 따라 오후 3시 검찰에 나와 자정 무렵까지 조사받았다.

김 의원은 조사를 마친 뒤 귀가하면서 기자들에게 "대화록을 본 적은 없으며, 당시 내 유세 발언은 실제 대화록과 정확히 일치하지 않는 부분도 꽤 많았다"며 "당시 정문헌 의원의 주장과 주간지 등 언론 보도와도 일치하는 등 상당한 근거가 있다고 보고 유세 때 발언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이후 국정원이 공개한 대화록 전문을 열람한 결과, 더 쇼킹한(충격적인) 내용이 많았다"며 "유세 당시 알았더라면, 내 발언 내용도 상당히 달라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박근혜 후보 캠프 선대위 총괄본부장이었던 김 의원은 대선 유세 당시 노 전 대통령의 서해 북방한계선(NLL) 관련 발언을 폭로했다. 그러나 이날 출석하면서 "NLL은 양보할 수 없는 생명선인데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생각에 비분강개해 연설하게 됐다"며 "지난 대선은 전적으로 제 책임하에 치러졌으니, 만약 선거에 문제 있다면 모두 제 책임"이라고도 했다.

검찰은 김 의원과 함께 고발된 정문헌ㆍ서상기 새누리당 의원도 이번 주와 다음 주 중으로 소환할 예정이다.

>
저작권자 © 뉴스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