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
  • 입력 2021.11.08 18:20
  • 수정 2022.05.10 13:46

홍남기, 정치권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론에 불가 표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건상 올해 추가경정예산 어려울 것 같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전 국민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론에 대해 선을 그었다. 사진=기획재정부

[뉴스온 현가흔 기자] 정부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전 국민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론에 대해 선을 그었다.

최근 이 후보는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금 규모에 대해 최하 30~35만원은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8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류성걸 국민의힘 의원이 이 후보가 추가로 최소 30만~50만원 지급 주장에 올해 지급이 가능한지 묻자 “여건상 올해는 추가경정예산(추경)이 어려울 것 같다”고 답했다.

앞서 여당은 이 후보를 중심으로 재난지원금 논의에 들어갔으며, 초과 세수 재원을 활용할 경우 지급 여력이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홍 부총리가 이날 추가 재난지원금에 사실상 반대 의사를 밝히며 제동이 걸렸다.

이어 홍 부총리는 재난지원금 재원으로 거론되는 초과세수 규모를 묻는 질의에는 “지난 7월 2차 추경으로 세수로 들어온 31조5000억원은 이미 세입 경정을 통해 사용했다”며 “이후 조금 더 들어올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조 단위가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10조원 쯤 되냐”는 물음에 홍 부총리는 “그거보다는 조금 넘을 것 같다”고 답했다. 류 의원은 김부겸 국무총리에게 추가 국채 발행을 통한 추경 가능성을 묻자 “절차상으로 무리가 있을 것 같다”고 홍 부총리와 같은 입장을 나타냈다.

>
저작권자 © 뉴스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