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일반
  • 입력 2016.03.14 13:57
  • 수정 2024.04.29 01:10

아파트 입주자 대표 자리 갈등 잦아져...원인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주자 대표 자리를 차지하려는 다툼이 아파트 재건축 이권에 있기는 하지만 최근에는 상황이 조금 달라졌다.

부동산 경기 위축 탓에 재건축으로 이익을 내기가 어려워지자 단지 안에서 각종 이권을 챙길 수 있는 입주자 대표 자리를 노린 갈등이 더 잦아지고 있다.

지난해 말 서울 이태원동에서 주민이 아파트 입주자 대표를 때려 숨지게 했다.

이전까지 입주자 대표였던 아내에게 온갖 시비를 걸어 결국 재선거에서 낙선하게 됐다고 앙심을 품어 벌인 일이었다.

아파트 주민은 "아파트가 작으니까 (관리소장 없이) 경리 아가씨만 두고…회장직에 목숨을 거는 분들이 많아요. 받는 (판공비) 액수 때문이 아니라 오래된 아파트라 공사가 좀 있잖아요"라고 말했다.

외벽 도색공사에 쓸 페인트 납품 업체로 선정하는 대가로 뒷돈 1,500만 원을 챙기고 한겨울 난방비가 0원으로 나온 가구들 때문에 입주자 대표와 갈등을 겪었던 배우 김부선 씨 사례도 관리비 집행 권한을 입주자 대표가 움켜쥐고 있기 때문이란 지적이다.

보수공사는 물론 경비나 청소용역, 소모품 구입 등 사안에서 담당 업체를 입주자 대표회의에서 결정한다.

업체 입장에서는 입주자 대표를 공략하면 일을 쉽게 따낼 수 있다.

정부 조사에서도 전국 중대형 아파트 단지 5곳 가운데 한 곳인 1,600여 단지에서 관리비 사용에 부정이 있었고, 비리로 입건된 153명의 절반 가까이가 입주자 대표였다.

특히 부동산 경기 침체로 재건축 등 아파트값 올리기가 어려워지면서 단지 안에서 각종 이권을 챙기는 입주자 대표는 더욱 탐나는 자리가 됐다.

송주열 아파트비리척결본부장은 "(노후 아파트는) 배관공사가 천 세대면 10억 원 이상 들고 승강기도 교체하면 15억 원 들고 이런 공사를 부풀리기를 하면 2∼3억 원은 쉽게 챙길 수 있으니까…"라고 말했다.

입주자 대표가 결정하면 단지 안에서 감시할 장치가 없고 지자체에서도 비리를 입증할 자료를 구하기가 쉽지 않아 제재할 방법이 사실상 마땅치 않다.

결국, 주민들이 직접 감시하는 방법이 최우선인데 아파트 입주자 대표 선거 투표율은 10% 남짓인 것이 현실이다.

>
저작권자 © 뉴스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