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인천
  • 입력 2015.10.22 16:29
  • 수정 2024.04.26 16:56

인천시, 문화재 안내판 보수·정비 위탁해 예산 절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10월 22일 (사)인천문화재보존사업단(단장 윤용완)과 ‘시 지정문화재 안내판 보수정비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인천시는 올해부터 새로 설치하거나 보수가 필요한 시 지정문화재의 안내판에 대한 정비사업을 (사)인천문화재보존사업단에 위탁하기로 했다.

이번에 업무협약을 맺은 ‘(사)인천문화재보존사업단’은 문화재보호법에 근거해 2012년도부터 지금까지 ‘인천시 문화재 돌봄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비영리민간단체다. 그동안 경미한 문화재 훼손에 대한 신속한 복구 및 예방적 차원의 사전 관리를 통해 인천지역 문화재에 대한 관람환경 개선과 함께 보수정비 부담 경감 등에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4년간에 걸쳐 터득한 문화재 보수정비분야의 숙련된 기술을 갖고 순수 재료비만으로도 문화재 안내판 제작 및 설치가 가능함에 따라 이번 협약을 통해 시 지정문화재 안내판 정비사업을 위탁하게 됐다.

시는 올해 설치할 시 지정문화재 7개소의 안내판부터 사업단에 위탁해 설치할 계획이다.

이럴 경우 안내판 제작·설치에 당초 6천만원 정도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사업단 위탁을 통해 7백만원의 예산만 소요돼 5천3백여 만원의 예산을 절감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향후 시 지정문화재 150개소의 안내판을 단계적으로 보수·정비할 경우 10년간 11억원의 예산절감 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된다.

김부성 시 문화재시설팀장은 “(사)인천문화재보존사업단이 재료비만을 들여 제작한 안내판이 시중 전문업체에서 제작한 안내판과 비교해도 전혀 손색이 없다는 것을 보고 이번 위탁사업을 착안하게 됐다.”며, “올해부터 문화재 안내판 제작·설치사업을 사업단에 꾸준히 위탁해 시의 재정건전화 시책에 미약하나마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뉴스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