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경기
  • 입력 2015.07.20 15:11
  • 수정 2024.04.28 16:14

아파트 관리소장도 '매관매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퇴직자들을 울리는 주택관리사 취업 비리가 성행하고 있다. 아파트 위탁관리 업체들이 관리소장 취업 희망자로부터 몇백 만원씩 뒷돈을 받고 취업을 시켜준다고 한다.

지난 7월 15일 채널A 보도에 따르면 경기도에서 아파트 관리소장으로 근무하고 있는 A씨는 지난 4월 자신이 속한 ㄱ위탁관리회사의 지역담당 본부장으로부터 황당한 요구를 받았다. “당신이 빨리 일자리를 찾으려면 본사에 발전기금 500만원을 입금해야 한다”는 내용이었다. A씨는 결국 기금을 내기로 마음먹고 돈 마련에 나섰다. 그는 “관리소장 자리를 두고 주택관리사들이 벌이는 경쟁이 너무 치열하기 때문에 돈을 빌려서라도 일자리를 확보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주택관리사 자격증 소지자가 증가하면서 이들 간 취업 경쟁이 심화 되고 있다. 주택관리사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자격증을 가진 사람은 5만여 명인데, 관리소장으로 일할 수 있는 공동주택은 1만5000여 개가 채 안 된다.

주택관리사들은 “자리가 적은 만큼 관리소장으로 취업하려면 위탁관리회사 임원에게 뒷돈을 줘야 한다”고 호소한다.

관리소장 취업 비리는 또 다른 비리로 연결될 수 있다. 경기도의 위탁 관리업체 ㄴ개발은 지난해 11월 B씨에게 취업 대가로 300만원의 발전기금을 요구했다. B씨는 “ㄴ개발은 위탁사로 선정되기 위해 아파트 입주자 대표들에게 금품을 전달하고, 계약이 체결되면 관리소장에게 뒷돈을 받아 투자금을 회수한다”며 “결국 비리가 비리를 낳는 꼴”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뉴스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