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서울
  • 입력 2015.06.29 16:01
  • 수정 2024.04.29 11:02

서울시, 한옥 대중화…한옥지원센터 7월 오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한옥 전담 수리센터를 만들고 수리ㆍ보수 지원대상도 확대한다. 한옥체험을 강화하기 위해 공공한옥도 늘린다.

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서울한옥자산선언’을 25일 발표했다. 7가지 주요 실천 과제를 바탕으로 한옥자산을 보호하는 한편 시민들의 한옥살이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시가 새로운 한옥선언을 내놓은 것은 지난 2008년 ‘서울한옥선언’ 이후 7년 만이다.

시는 한옥을 시의 자산으로 규정해 통합지원 정책을 펴기로 했다. 우선 ‘수리ㆍ보수 119’ 개념의 응급센터인 한옥지원센터를 다음달 오픈한다. 보수가 필요한 한옥에 한옥장인(대목ㆍ소목ㆍ미장ㆍ철물ㆍ창호)이 즉각 출동해 점검ㆍ보수하게 된다. 또 장마와 동절기에는 방역 등을 실시한다.

한옥지원센터에는 시ㆍ국가 한옥센터ㆍ한옥장인 등이 근무하게 된다. 한옥건축협동조합 등과도 연계해 모니터링하고 한옥 관련 기술을 새로이 개발하게 된다. 한옥 지붕 보존에 대한 지원도 강화된다. 지붕 경관이 한옥을 대표하는 공공재라는 판단에서다.

시는 빗물이 새는 한옥 천막지붕을 수선하는데 최고 1000만원을 우선 지원한다. 비용 뿐만 아니라 기와와 목재 등 물품도 조달해준다. 한옥 자재를 저렴하게 구매하기 위해 목재유통센터ㆍ한옥공장 등을 건립할 예정인 강원 횡성군과 협업한다.

개보수 지원 대상도 확대된다. 기존에는 북촌과 같은 특정 한옥 밀집지 중심이었으나 앞으로는 시 전역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전통한옥 뿐만 아니라 도시한옥도 지원대상이다.

시는 필요한 경우 일부 지역을 특별건축구역으로 지정해 건폐율ㆍ조경비율 등을 완화하는 형식으로 한옥건축을 유도하기로 했다. 한옥밀집지역 기반시설 정비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한옥 체험공간도 늘고 관련 법령 등 기반도 체계적으로 구축된다. 시는 현재 34곳인 공공한옥을 2020년까지 100곳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또 최근 시행된 ‘한옥 등 건축자산의 진흥에 관한 법률’에 맞춰 서울시 조례도 제정한다.

한옥과 관련된 정보를 한 곳에서 얻을 수 있는 한옥포털도 내년 2월 중 오픈한다. 이 밖에 한옥박람회ㆍ한옥디자인공모ㆍ목조건축 국제학술 심포지엄 등 한옥체험과 교육ㆍ산업화ㆍ학술의 장이 마련된다.

>
저작권자 © 뉴스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