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일반
  • 입력 2015.01.29 12:30
  • 수정 2024.04.28 14:56

직장인 10명 중 9명 “업무시간에 딴짓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무와 딴짓 비중은 ‘8:2’, 가장 많이 하는 딴짓은 ‘메신저/SNS’
업무 중 딴짓은 충분히 가능한 일, 동료의 딴짓도 못 본 척 해줘


출근하여 퇴근까지 회사에서 딴짓을 하지 않고 업무에만 집중하는 직장인이 과연 있을까?

신문, 인터넷, 모바일로 구인정보를 제공하는 벼룩시장구인구직(대표이사 백기웅, job.findall.co.kr)이 최근 자사 소셜네트워크를 방문한 남녀 직장인 77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89.1%가 ‘업무 중 딴짓을 한다’고 답했다.

그렇다면 직장에서 딴짓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일까?

업무 중 딴짓을 하는 이유로 42.6%가 ‘일은 있지만 하기 싫어서’라고 말했다. 다음으로는 ‘정말 할 일이 없어서’(32.6%), ‘딴짓이 너무 재미있어서’(14%), ‘눈치 야근에 대한 보상심리’(10.9%) 순이었다.

또 업무와 딴짓의 비중이 '8:2’라고 답한 직장인이 54.3%로 과반수 이상이 딴짓보다는 업무를 더 많이 한다고 답했지만 업무와 딴짓이 비중을 ‘5:5’, ‘2:8’이라고 답한 직장인도 각각 33.3%, 10.1%로 적지 않은 수치를 나타냈다.

가장 많이 하는 딴짓으로는 ‘메신저/SNS’가 64%로 ‘주식/은행업무/뉴스보기/웹서핑’(20.9%)를 제치고 가장 높았다. 메신저를 활용한 업무 커뮤니케이션이 많아지면서 메신저의 경우 업무와 딴짓의 애매모호한 경계에 있기도 하지만 메신저 채팅창이 엑셀 프로그램처럼 보이거나 투명도까지 조절할 수 있는 등 딴짓을 위한 서비스가 지원되면서 업무시간에도 수시로 메신저를 하는 직장인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SNS의 경우도 스마트폰을 통해 손쉽게 접속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직장인들이 업무 중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업무 중 딴짓을 하는 사람에 대해서는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하는 직장인이 85.3%였으며 이를 증명하듯 다른 사람이 딴짓하는 것을 목격했을 때는 73.3%가 ‘못 본척한다’고 말했다.

한편, 업무 중 딴짓을 위한 나만의 비법으로 직장인들은 일하는 척 연기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인들은 업무 중 딴짓을 하기 위해 바른 자세를 취하거나 고민의 한숨을 쉬는 등 ‘업무를 하는 것처럼 연기한다’(39.5%)가 가장 많았고 이어 ‘이미 완료한 업무를 계속 열어두고 일하는 척 한다’(32.9%), ‘업무 위장 프로그램(엑셀파일 눈속임 메신저 등)을 활용한다’(13.2%), ‘그냥 대놓고 딴짓을 한다’(12.4%), 모니터 보안필름을 설치한다’(1.9%)의 답변도 있었다.

벼룩시장구인구직 이동주 본부장은 “많은 기업들이 직원들의 딴짓을 막기 위해 일부 메신저나 사이트 등을 차단하는 경우가 많다”며 “무조건 딴짓을 못하게 막더라도 딴짓용 프로그램이 남용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므로 수면실, 휴게실 등 제대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업무에 도움이 되는 생산적인 ‘딴짓’을 하도록 해주는 것이 더 긍정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뉴스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