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
  • 입력 2015.01.12 16:17
  • 수정 2024.04.28 07:12

박근혜 대통령 "비서관 3명 교체 이유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12일 '비선 실세' 논란과 관련, 핵심 인사로 지목된 청와대 비서관 3명에 대한 교체를 요구하는 야당의 주장에 "교체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그동안 검찰은 물론 언론, 야당 등에서 '무슨 비리가 있나, 이권 뭐가 있나' 샅샅이 오랜 기간 찾았으나 그런 게 없지 않았느냐”며 "세 비서관이 묵묵히 고생하며 자기 맡은 일을 열심히 하고 그런 비리가 없을 것이라고 믿었지만 대대적으로 뒤지는 바람에 '진짜 없구나' 하는 걸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 비서관들을 의혹을 받았다는 이유로 내치거나 그만 두게 하면 누가 내 옆에서 일하겠느냐”며 "누구도 그런 상황이라면 나를 도와 일을 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에 교체할 이유가 없다”고 덧붙였다.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의 교체 요구에 대해서는"당면 현안이 많이 있어서 그 문제들을 먼저 수습하고 결정할 문제”라며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도 "비서실장은 정말 드물게 보는 정말 사심이 없는 분이고, 그렇기 때문에 가정에서도 참 어려운 일이 있지만 자리에 연연할 이유도 없이 옆에서 도와줬다”며 변함없는 신뢰를 내비쳤다.

박 대통령은 이어 "비서실장이 청와대에 들어올 때도 '다른 욕심이나 그게 있겠느냐'면서 내가 요청하니 마지막 봉사라고 생각하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하면서 왔기 때문에 자리에 연연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미 여러 차례 사의 표명도 했다”고 말했다.

지난주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국회 운영위 출석을 거부하고 사퇴한 이른바'항명사태'를 두고 "항명으로 보지 않는다”며 김 실장의 거취 문제를 유보했다.

박 대통령은 또 청와대 주요 부문에 특보단을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집권 3년차에 동력을 끌어올리고 경제혁신 3년 계획을 성공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해 국회나 당·청간에도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협의해 나가는 구도를 만들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와 함께 문건파동 문제에 대해서는 "문건 파동으로 국민들께 허탈함을 드려 마음이 무겁고 송구하다”며 "공직자들이 나라와 국민을 혼란에 빠뜨리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공직기강을 바로잡아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산가족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북한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민족 동질성 회복 작업을 위해 남북한이 서로 머리를 맞대고 논의해 함께 통일의 문을 열어가길 바란다”며 "북한은 더 이상 주저하지 말고 대화에 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대통령은 "이산가족 문제는 생존해 계신 분들의 연세를 고려할 때 더 지체할 수 없는 문제”라며 "이번 설을 전후로 이산가족 상봉이 이뤄질 수 있도록 북한이 열린 마음으로 응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미국이 북한의 해킹 도발에 대응해 경제 제재를 가한 것을 두고"적절한 대응 조치”라면서도 "그쪽(북미)이 긴장됐다고 해서 남북 대화가 어떻게 되는 것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한일 관계에 대해서는 한일 정상회담을 못할 이유가 없지만 일본 측의 자세 변화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위안부 문제가 한일 관계에 무거운 짐이 될 수 있다며 조속한 해결을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기업인 가석방 문제에 대해서는 "기업인이라고 해서 특혜를 받는 것도 안 되겠지만 또 기업인이라고 역차별을 받아서도 안된다고 생각한다”며 "가석방 문제는 국민의 법감정, 형평성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서 법무부가 판단하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올해 공공·노동·금융·교육 등 4새 부문에서 구조 개혁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공공부문에서는 2단계 정상화 추진으로 개혁을 선도해야 한다며 4대 부문을 중심으로 '기초가 튼튼한 경제'를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
저작권자 © 뉴스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