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전남
  • 입력 2014.12.27 18:15
  • 수정 2024.04.26 23:14

옻나무 독 성분 제거법 개발해 특허 출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산림자원연구소, 영세 임업 중기 요청으로 공동 연구 성과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현장 수요 기술개발 보급 일환으로 추진해온 ‘옻나무의 옻독 성분 분석연구 및 제거 법제 방법’을 개발해 영세 임업 중소 기업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옻나무는 피를 맑게 해 기력을 보해준다. 동의보감에는 ‘마른 옻이 어혈과 여인의 경맥불통을 풀어주는 외에도 장(小腸)을 잘 통하게 하고 피로를 다스린다’고 적어 옻닭이나 옻오리에 주로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옻이 오른다’는 말처럼, 옻은 잘못하면 강한 알레르기를 일으키기 때문에 쉽게 섭취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즉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옻의 강한 독성만 해결된다면 옻은 훌륭한 약용수종의 하나다.

이런 가운데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곡성 참옻유통센터(대표 차정순)가 지난 8월 옻 알레르기가 오르지 않는 참옻진액 등의 제품을 개발하면서, 옻독성분 우루시올(urushiol, 휘발성 페놀화합물, 피부염 유발물질)의 성분 검사 요청을 받으면서 공동 연구를 시작했다.

그 결과 우루시올 시험법 및 기준 규격(식품공전?식약처)에 따라 옻나무에서 우루시올 성분분석을 완료하고 이를 제거하는 법제 방법을 개발, 현재 특허출원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이외에도 최근 63건의 산업재산권을 확보해 이 중 16개 기술을 20개 업체에 기술 이전한 바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기업 자문을 통한 사업화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박화식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장은 “앞으로도 산림분야 전문 연구기관으로서 산림자원을 활용한 ‘소득임업’이 되도록 실용화 연구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뉴스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