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고려 화물선 실물 크기 복원, 800년 전 모습 그대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화물선실물크기복원(사진=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고려화물선실물크기복원(사진=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고려 시대 지방에서 개경으로 물품을 운송하던 조운선 '마도 1호선'이 800여년 만에 복원됐다.

지난 26일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전남 목포시 연구소 해변광장에서 '마도 1호선' 진수식을 가졌다. 전남도립국악단과 목포시립무용단의 축하공연으로 시작한 이날 진수식은 배서낭 모시기, 뱃고사, 돛올리기, 항해 순으로 진행됐다.

마도 1호선은 지난 2010년 충남 태안군 근흥면 마도 해역에서 발굴된 고려 시대 선박으로 806년 전 전남 해남에서 청자와 젓갈을 싣고 서울로 향하던 중 충남 태안 인근에서 침몰한 것으로 알려졌다.

발굴 당시 배 안에서는 도자기와 대나무 제품, 각종 곡물류와 식품류 등 유물이 확인됐다. 이와 함께 발견된 목간이나 죽찰에 따르면 이 배는 전남 해남, 나주, 장흥에 있는 지방 향리가 개경의 권력자에게 보내는 물품을 운송하는 조운선으로 운용됐다.

연구소 관계자는 "복원된 마도 1호선은 사용 당시의 절대연대가 확인된 최초의 고려 시대 배"이며 "국내 옛 선박 발달사의 한 기준점을 밝혔다는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마도 1호선은 지난 3월부터 8개월 간 진행된 복원 작업 끝에 길이 15.5m, 높이 3.2m, 너비 6.5m로 되살아났다. 화물 30t 가량을 실을 수 있는 규모다.

>
저작권자 © 뉴스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