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서울
  • 입력 2019.01.22 08:29

성동구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 시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공동주택 내 입주민들이 이웃 간 나눔과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이웃과 함께 더불어 행복하고 정을 나누는 아파트 문화를 조성하고자 ‘2019년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사업 설명회(출처=성동구청)

올해 총사업비 12억5,000만 원으로 지역 내 40개 아파트 단지에 공동체활성화 공모사업 1억5,000만 원, 공동체 활성화 공간 및 공용시설물 유지관리사업 지원으로 11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구는 오는 1월 22일 오후 2시 구청 3층 대강당에서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후 1월 23일부터 2월 22일까지 구청 마을공동체과에서 공모 신청을 받는다. 사업제안서는 공동주택입주자대표회의 및 공동체활성화단체, 관리소장 공동 3인 명의로 작성해 제출하면, 서류 검토와 선정 심의를 거쳐 100만 원에서 최대 500만 원까지 차등 지원하며, 사업은 3월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구는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사업으로 아파트 이웃 간 관계회복과 소통을 위해 공구도서관 지원, 녹색장터 개설, 텃밭가꾸기, 친환경 EM사업 등 다양한 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지원해 왔다. 그 결과 참여단지수는 2017년 20개 단지에서 2018년 35개 단지로 매년 점차적으로 증가했다. 금년도는 40개 단지 참여를 목표로 살기 좋은 아파트 문화를 주민들과 만들어갈 계획이다. 

또한, 3년 전 전국 최초로 아파트공동체활성화단체연합회를 구성하였고, “성.아.공.net”(성동구 아파트공동체활성화 연합회 네트워크)이라는 이름으로 아파트 입주민 간 네트워크 교류 활성화에도 힘쓰고 있다.

지난해 9월 ‘제2회 성동구 아파트 공동체 한마음체육대회’를 개최하고, 10월 ‘성동마을연합축제’에 35개 단지 1,000여 명이 참가하는 등 아파트 내 주민들의 화합과 단합을 다지는 아파트 공동체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 

이 밖에도 구는 지난해 서울시 주최 ‘공동주택 활성화 사업 우수사례 발표회’에서 금상을 수상해 2017년 대상, 은상에 이어 6년째 지속적으로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을 통해 이웃 간 단절과 갈등을 넘어 소통하고 화합하는 아파트, 행복이 넘치는 마을이 형성되어 가고 있으며, 구는 스마트 포용도시답게 앞으로도 마음과 마음을 여는 공동체 문화와 포용과 협력으로 하나 되는 아파트마을공동체 정착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