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일자리 창업
'제 2회 서울숲 청년 소셜벤처 엑스포' 19일 개최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오는 11월 19일 오전 10시 언더스탠드에비뉴에서 ‘제2회 서울숲 청년 소셜벤처 EXPO’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EXPO는 <청년 일자리, 소셜벤처에서 답을 찾다>라는 주제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사회통합을 실현하는 청년 소셜벤처의 역할을 재조명하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기업들의 관심과 지원을 이끌어낼 계획이다. 

출처=성동구청

구는 지난해 11월 전국 최초로 소셜벤처 150여개의 기업이 참여한 가운데 제1회 EXPO를 성황리에 개최하였으며, 정부 일자리위원회에서 성수동 일대를 소셜벤처 허브로 육성하겠다는 정책을 이끌어 낸 바 있다. 

이번 소셜벤처 엑스포는 ▲혁신경연대회 ▲개회식(특별강연 등) ▲사례발표, ▲소셜벤처 정책 포럼 ▲공공구매지원 선포식 등으로 진행 된다.

▶ 청년혁신가들의 아이디어 경진대회, 『청년소셜벤처 혁신경연대회』
11월 19일 오전 10시부터 열리는 엑스포의 첫 행사는 『청년 소셜벤처 혁신경연대회』로 시작된다. 청년 소셜벤처의 다양한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우수 아이디어로 선정된 10여개 소셜벤처기업에게 사업개발비 1억이 지원될 예정이다. 또한, 선정된 기업에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에 입주 가능한 성동 소셜벤처 허브센터 입주자격도 부여한다.

▶ 청년혁신가들의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청년소셜벤처 EXPO 개회식』
오후 2시에 시작되는 󰡔청년소셜벤처 EXPO 개회식󰡕은 정원오 성동구청장의 대회사와 더불어 사회성과 측정전문가의 ‘사회성과 측정의 함의와 과제’라는 주제로 ‘특별강연’이 이어진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최혁진 청와대 사회적경제 비서관 등이 참석하여 소셜벤처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예정이다.

▶ 『소셜벤처 성공사례 발표』,『소셜벤처 정책포럼』,『공공구매지원선포식』
본 행사에서는 ▲성동구 대표 소셜벤처의 ‘성공사례 발표’를 통해 왜 소셜벤처로 일을 하는지에 대한 물음에 답을 한다.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소셜벤처의 ‘성장전략 포럼’에서는 중소벤처기업부 관계자, 임팩트투자사대표 등 사회적 경제영역 분야의 대표들이 모여 ‘소셜벤처 육성을 위한 정부정책과 임팩트 투자’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갖는다. 이어서,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 단체장들의 소셜벤처 지원 의지를 담은 소셜벤처 ‘공공구매지원 선포식’도 진행된다.

성동구는 성수동에 소셜벤처 및 임팩트 투자사가 대거 입주하여 소셜벤처밸리가 형성되어 있으며 정부의 사회적 경제 활성화 정책과 맞물려 다양한 지원 정책을 추진해왔다. 지자체 최초 사회적기금 활성화 조례를 제정하여 소셜벤처의 자립을 지원하였고, 청년 소셜벤처기업 및 생태계 조성 지원 조례 제정을 통해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민관협업을 통한 소셜벤처 창업 공간(헤이그라운드, 카우앤독, 소셜캠퍼스온, 소셜벤처 허브센터 등)을 조성하였고, 소셜벤처와의 다양한 협업을 통해 사업을 지원해 왔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소셜벤처는 처음부터 ‘착한 기업’이라는 뚜렷한 설립 의도를 갖고 출발한다”며 “이번 엑스포를 통해 소셜벤처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많은 분들이 공감할 것이라 생각하며 소셜벤처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사업 영역을 개척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에 기여하고 있기에 이런 소셜벤처기업이 창업에 성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이와 같은 정책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용석 기자  newson1222@gmail.com

<저작권자 © 뉴스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용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