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인도
  • 입력 2017.12.01 18:06

CJ대한통운, 인도 물류시장 공략 본격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온 = 이용석 기자] CJ대한통운이 인도 자회사인 CJ다슬을 통해 인도대륙 물류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푸닛 아가왈(puneet agarwal) CJ다슬 사장은 “2021년까지 현재의 2배인 매출 7천억원을 달성하고 인도 1위 종합물류사업자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푸닛 사장은 1일 인도 뉴델리 릴라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한인도 비즈니스 파트너십 포럼’에서 이같이 밝혔다.

한국무역협회와 인도산업협회(CII)가 주최하고 주인도한국대사관, 인도상공부가 후원하는 이날 행사는 정부기관 및 현지 진출 한국기업 관계자, 인도 기업인 등 약 150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행사에서 푸닛 사장은 ‘한인도 기업간 협력을 통한 공동성장방안’ 이라는 제하의 발표에서 CJ다슬과 모기업인 CJ대한통운 간 시너지 창출과 역량전이를 통해 2021년까지 현재의 3,200억 원의 두배 이상인 매출 7,000억 원을 달성하고 인도 1위 종합물류사업자로 도약하겠다는 미래 비전을 발표했다.

특히 CJ다슬의 200여개에 이르는 범 인도 네트워크와 CJ대한통운의 31개국 237개 거점이라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연계해 인도 국내외를 망라하는 글로벌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CJ스마트카고, CJ로킨, CJ센추리로지스틱스 등 패밀리사와 사업부문 간 시너지 창출이 가능해짐에 따라 획기적인 도약이 가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CJ다슬의 우수한 인도 내 수송사업 역량과 CJ대한통운의 TES(Technology, Engineering, System & Solution) 기반 첨단 물류 역량, 자동차, 유통 등 물류 전반에 걸친 포트폴리오와 노하우를 결합해 산업 전반에 걸친 서비스 제공 역량을 갖춰나가겠다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발표에서 푸닛 사장은 향후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대표적인 사례로 중량물 물류와 자동차 물류를 언급했다.    

크고 무거운 대형 화물을 해상, 육상으로 운송하는 중량물 물류는 전문인력과 특수장비가 필요한 분야다. CJ다슬의 인도 현지 중량물 물류 운영 역량과 한국의 CJ대한통운, 중국 CJ스마트카고의 영업력과 노하우, 해상 중량물 운송 역량이 더해져 글로벌 중량물 사업으로 이를 확대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자동차 물류 분야에서는 CJ대한통운의 다년간에 걸친 선진 자동차 물류 운영 역량 전이를 통해 기존 각 부품 공급사에서 자동차 제조사로 각각 운송하는 방식에서 2019년까지 선진화된 자동차 물류기법인 순회운송(Milk Run)방식과 혼적센터(Consolidation Center) 도입을 통한 적시생산방식(Just In Time) 물류서비스 역량을 갖추고, 나아가 더욱 발전된 직서열생산방식(Just In Sequence) 물류 역량까지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는 인도 경제개혁이 진전을 보이면서 성장 잠재력을 끌어올리고 있다고 평가하고 인도 신용등급을 13년만에 1등급 상향 조정했다. 또한 국제통화기금(IMF) 세계 경제전망에서도 내년 주요국 중 인도의 경제성장률이 7.4%로 1위를 차지하는 등 인도 경제가 부활의 흐름을 타고 있어 산업 성장과 함께 물류시장도 활기를 띌 전망이다.

특히 모디노믹스의 일환으로 올해 7월 단일상품서비스세(GST)가 도입돼 인도 주마다 각각 달랐던 복잡한 세금체계가 개선될 예정으로, CJ다슬과 같이 인도 전역을 대상으로 활동하는 대형 물류사들의 비용절감, 소요시간 단축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지난 1986년 설립된 CJ다슬은 육상운송, 철도운송, 해상운송, 중량물 운송 등을 영위하는 종합물류기업으로 지난해 매출액은 약 3,200억 원이다. 철강, 화학, 산업재, 소비재 등 다양한 산업군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임직원 수는 총 3,400여명이다. 

특히 인도 수송분야 1위, 종합물류 3위 기업으로 우리나라 면적 33배에 이르는 광대한 인도대륙을 4개 권역으로 나눠 델리, 뭄바이, 첸나이, 콜카타의 4개 주요 거점을 포함 총 200여개의 거점을 두고 있으며, 최대 1만 5천여 대의 차량과 장비를 운영하면서 인도 전역에 걸친 물류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인도대륙 동서를 횡단하는 컨테이너 및 소비재 철도운송과 트럭-철도 병행수송 서비스, 인근 국가인 네팔, 방글라데시 국경 간 운송과 해상운송도 운영 중이다. 지난 4월 CJ대한통운이 지분 50%를 인수해 1대 주주에 올랐다.

>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