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경제
  • 입력 2017.11.30 19:18

롯데닷컴 '기업혁신대상' 산업통산자원부장관상 수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온 = 박지현 기자] ‘사는 게 즐거운’ 롯데닷컴(대표 김형준)이 30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24회 기업혁신대상’ 시상식에서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롯데닷컴은 지속가능한 경영혁신 노력이 조직 구성원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특히 높은 점수를 받았다. 최근 롯데닷컴은 '같이의 가치를 추구하는 롯데닷컴'이라는 슬로건 하에, ▲친환경혁신을 도모하는'지키美', ▲사회공헌혁신을 도모하는 '나누美', ▲정도혁신을 도모하는 '바르美' 정신을 선포하고 이에 대한 전사 임직원의 자율적인 동참을 이끌어내고 있다. 

지난 2016년 6월 7일, 임직원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건전한 경영활동을 위한 '준법경영 선포식'을 개최한 바 있으며, 이에 따라 기존의 공정거래사무국을 준법경영사무국으로 개편하고 조직구성원을 추가 투입하는 한편 관련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고 있다. 이에 이어 2017년 1월 5일에는 창립 21주년을 맞아 '지속가능경영 비전 선포식'도 진행했다. 본 선포식은 전사 임직원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2017년을 지속가능경영 원년의 해로 선포하고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의 균형을 조화롭게 운영, 발전시킬 것을 다짐했다. 그리고 이를 위한 비전으로 ▲친환경경영 ▲사회공헌활동 ▲공정하고 투명한 업무수행을 제시했다.

그 결과 롯데닷컴은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인공지능 기반의 다채로운 e커머스 쇼핑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선도적으로 선보일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경영혁신 노력이 진정한 의미에서의 고객만족경영으로 이어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최근 롯데닷컴이 선보인 빅데이터 기반의 챗봇 서비스인 '사만다'를 비롯하여, AI의 딥러닝 기술을 바탕으로 한 이미지검색 서비스 '스타일추천' 등이 그 증거다. 스타일추천 서비스의 경우 런칭 후 첫 달 이용 고객이 직전월 대비19배 증가했으며, 직접매출은 36배 증가하는 성공적인 실적을 기록했다. 

롯데닷컴의 경영혁신 노력은 말랑말랑한 조직문화와 열린 직원참여 경영시스템을 근간으로 향후에도 무리없이 지속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롯데닷컴은 국내 유통기업 최초로 반부패경영시스템 ISO37001 인증을 받았으며, 소비자중심경영 CCM 인증 그리고 정보보호관리체계 ISMS 인증을 통해 거버넌스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 운영하고 있다는 점도 인정받은 바 있다.

>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