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경제
  • 입력 2017.08.24 18:40

한국에너지공단 ‘스마트 에너지 분석 캠페인’ 발대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온 = 고준희 기자] 한국에너지공단이 스마트 에너지 분석 캠페인에 나서는 단체들과 결의를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24일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강남훈)은 쉐라톤 팔래스 강남 호텔에서 ‘스마트 에너지 분석 캠페인’의 성공적인 이행을 위해 캠페인 참여기관 대표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발대식을 개최했다.

‘스마트 에너지 분석 캠페인’은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 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 등을 통해 에너지설비 데이터, 실시간 전력사용량 등 에너지 빅 데이터를 분석해 건물운영 개선사항을 도출하고, 이를 이행한 건물의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사업으로 올해 처음 시행되는 사업이다.

이날 발대식에는 경찰병원, 신세계조선호텔, 인천국제공항공사, (주)강원랜드, 국민은행, 포항공과대학 등 다양한 유형(병원, 숙박, 공항, 연구시설 등)의 에너지다소비 건물(배출권 거래제 대상 건물 등)이 참석하여 적극적인 캠페인 참여 결의를 다졌다.

더불어 이날 행사에서는 빅 데이터 분석 및 에너지절감 개선사항 도출, BEMS 설계 및 운영 방안 컨설팅 등 ‘스마트 에너지 분석 캠페인’의 기술서비스를 수행할 기술지원단 위촉(현대건설, 대일이엔씨기술, 한국아즈빌, 중앙대학교 등 총 12기업)도 함께 진행되었다.

발대식에서 한국에너지공단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참여 기업의 각 건물 특성에 맞는 “건물 맞춤형”에너지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건물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에너지를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으며,

캠페인 참여기업은 에너지 데이터 분석을 통해 도출된 에너지절감 방안 을 적극 반영하여 기업의 에너지 비용 절감은 물론 국가적으로 온실가스 감축에도 힘을 보태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한국에너지공단에 따르면 이날 발대식을 시작으로 금년도에 약 70여개 건물에 대해 에너지 분석 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며, 절감방안의 적용을 통해 5~10%의 에너지 및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에너지공단 강남훈 이사장은“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건물 부문에서도 빅 데이터, IoT, AI 등이 결합되어 건물 스스로가 에너지를 최적화하는‘살아있는 건물시대’가 멀지 않았다”며, “스마트 에너지 분석 캠페인이 이를 앞당기는 초석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