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17.06.07 18:14

안희정 충남지사 "물 부족, 범국가적 차원 대응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온 = 고준희 기자]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최근 가뭄 사태와 관련, 물 부족 문제를 범국가적 차원에서 대응해 나아가자며, 국민들의 물 절약 실천 동참도 당부했다.

안 지사는 7일 도청 문예회관에서 열린 ‘6월 행복한 직원 만남의 날’을 통해 “물 부족에 대비해 도는 그동안 서천을 용담댐 수계와 연결했고, 천안·아산·당진·서산을 대청댐 광역상수도망과 연계시키는 작업을 펼쳐왔다”고 소개했다.

또 “삽교호와 대호호 연계 수로망을 놓고, 각 호와 저수지 연결망 확충을 위해 노력해왔으며, 특히 보령댐과 금강수계를 연결함으로써 보령댐 유역의 구조적 물 부족 문제 해결에 커다란 진전이 있었다”고 말했다.

앞으로는 “서북부 광역상수도망 재정비, 해수담수화시설을 통한 서산 대산 석유화학단지 및 화력발전소 물 공급, 간월호-부남호 수계 연결 작업 등이 남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더해 “지하수 자원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이은 수질·수량 보전 계획을 마무리 하면, 지표수-지하수-해수담수화시설로 이어지는 대책은 어느 정도 마무리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안 지사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물을 공급하겠다는 목표도 중요하지만, 귀중한 물 자원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 우리 사회가 전반적으로 다시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남부 물 부족 지역에 대한 근본적 대책과 함께 물 소비 패턴에 대한 인식 전환도 필요하다는 뜻이다.

그러면서 안 지사는 “농업·생활·공업용수 전반에 걸친 정책 변환을 위해 좀 더 혁신적으로 노력하고, 좋은 정책을 만들어 새 정부에 제안하는 한편, 지방정부 차원에서 노력할 부분도 적극적으로 찾자”고 당부했다.

안 지사는 이 자리에서 또 최근 전국적으로 확산세를 보이고 있는 AI에 대한 차단방역에도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