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경기
  • 입력 2017.02.07 16:40

한국민속촌, 정월대보름 맞이 풍성한 이벤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온 = 김수아 기자] 전통문화 테마파크 한국민속촌은 정월대보름을 맞아 오는 11~12일 이틀간 ‘달이 차오른다 한국민속촌 가자’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달집태우기, 장승 혼례식, 대보름 절식 나누기 등 정월대보름 전통 세시풍속과 섬만두 빚기, 부적찍기 등 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정월대보름은 예로부터 ‘정월이 좋아야 일 년 열두 달이 좋다’라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설날만큼 비중이 큰 명절로 여겨졌으며, 마을 곳곳에서 건강과 풍요를 기원하고 액을 막는 행사가 열렸다.

‘달집태우기’는 생솔가지와 대나무를 쌓아 만든 달집을 태우며 새해의 송액영복을 기원하는 풍속으로 정월대보름 당일인 11일에 볼 수 있다. 마을의 수호신 장승에게 제사를 지내며 이웃끼리 화합을 도모하는 ‘장승혼례식’과 집터를 지켜주는 지신에게 고사를 올리고 만복을 비는 ‘지신밟기’도 열린다.

풍성한 명절 분위기와 훈훈한 인심을 느낄 수 있는 ‘대보름 절식 나누기’도 진행된다. 건강과 안녕을 기원하며 먹었던 정월대보름 대표 음식 ‘오곡밥’과 1년 내내 기쁜 소식만 듣게 된다는 의미를 가진 ‘귀밝이술’을 나눠 먹는 무료 나눔행사다.

이외에도 벼, 보리, 수수 등 갖가지 곡식을 담은 주머니를 장대에 매달아 세우는 ‘볏가릿대 세우기’, 새벽에 가장 먼저 우물에 나가 물을 길어오던 ‘용알뜨기’ 등 오직 정월대보름에만 볼 수 있었던 다양한 기복행사가 펼쳐질 예정이다.

행사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민속촌 홈페이지(http://www.koreanfolk.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