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경북
  • 입력 2017.02.07 16:34

칠곡휴게소, 작년 하반기 '최우수 화장실' 선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온 = 박지현 기자] 칠곡(부산)휴게소 화장실이 2016년 하반기 고속도로휴게소 최우수 화장실로 선정됐다.

한국도로공사(사장 김학송)는 ‘2016년 하반기 우수 휴게소 화장실 평가’에서 칠곡(부산 방향)휴게소 화장실을 최우수 화장실로 선정하고, 7일 오후 2시 칠곡(부산)휴게소에서 2016년 하반기 최우수 화장실 현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우수 화장실로는 화성(목포)․춘천(부산)․죽암(서울)․함평(시흥)․사천(부산) 등 5곳이 선정됐다.

칠곡(부산)휴게소는 고전적 이미지를 현대적으로 재구성해 디자인됐다. 천장에 매달린 조명을 비롯해 벽면 대형 서커스 그림, 엔틱 거울 등은 마치 서커스 공연장 분장실에 온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월 1회 이상 삐에로 복장을 한 인원을 투입해 고객들과 즉석 사진을 찍고 촬영사진을 증정하는 행사도 한다. 이 밖에도 교통정보, 유가정보, 휴게소 대표메뉴 등을 알려주는 ‘스마트미러’와 화장실 입구에서 빈자리를 알 수 있는 ‘빈자리 알림 표시기’도 설치해 이용객들의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

‘우수 고속도로 휴게소화장실’은 이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두 차례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한국도로공사는 지난해를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 문화 혁신의 해’로 정하고 휴게소 운영업체와 합동으로 시설개선을 추진해 모두 182곳 휴게소 화장실을 새 단장했다. 지역명소, 동화, 동계올림픽 등을 주제로 182곳 모든 화장실에 다른 콘셉트의 디자인을 적용했다. 노후 배관을 교체해 화장실 내 휴지통도 모두 없애기도 했다.

모두 70곳의 시설개선을 끝낸 가운데 열린 지난해 상반기 우수화장실 평가에서는 이천(통영)․문막(강릉)․망향(부산) 등 3곳이 최우수 화장실로 선정됐다.

같은 날(7일) 칠곡(부산)휴게소에는 칠곡군에서 운영하는 ‘로컬푸트 행복장터’가 개장해 오이, 참외, 포도, 벌꿀, 화훼 등 지역 농․특산물을 판매한다.

‘로컬푸드 행복장터’는 도로공사가 휴게소 부지를 무상으로 제공하면 해당 지자체에서 건물을 짓고 운영하거나 농민단체에 위탁해 운영하는 농산물 직거래 매장이다. 판매품목을 반경 50㎞이내에서 생산되어 장거리 운송을 거치지 않은 농산물로 엄격히 제한하고 판매방식 역시 직거래 방식을 채택해 복잡한 유통과정을 배제해 이용객들이 품질 좋은 농특산물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현재 칠곡(부산) 휴게소를 포함해 모두 41곳 휴게소에서 운영되고 있다.

도공관계자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고속도로휴게소 화장실이 우리나라의 문화수준을 알리는 콘텐츠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