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인천
  • 입력 2017.02.06 17:44

인천시, 동인천 르네상스 프로젝트 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온 = 이용석 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가 그동안 지난했던 원도심개발의 해답을 동인천에서 찾았다. 2022년까지 약 2조 원의 민간자본을 유치하고, 10년 이상 정체됐던 동인천역 주변지역을 새로운 방식의 도시재생사업으로 추진한다. 이 지역에는 앞으로 80층 규모의 대규모 복합시설과 뉴스테이 방식으로 5,800여 세대의 공동주택을 건설하게 된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2월 6일 영상회의실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동인천 르네상스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그동안 동인천지역은 2007년 5월 ‘동인천역 주변 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하고 주거환경개선과 기반시설 확충 등 도시기능을 회복하려는 노력이 있었다. 그러나, 부동산 경기침체에 따른 사업성 악화 등으로 인해 공영개발을 시행하지 못하고, 약 10여년간을 정체된 지역으로 남아 있었다. 

동인천 뉴스테이 조감도(출처=인천시)

인천시는 재정비촉진지구 내 일부를 공영개발로 시작했으나, 보상비 및 사업성 등의 사유로 진행하지 못했던 동인천 지역에 민간자본을 유치하고, 뉴스테이가 연계된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일대 지역을 원도심의 랜드마크로 재탄생시킨다는 계획을 이 날 발표한 것이다. 

이번 사업은 현재 십정2구역과 송림초교 주변구역의 기업형임대주택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마이마 알이(舊(주)스트레튼 알이)가 민간자본을 유치하고, 사업을 공동으로 시행하자는 제안에 따라 시작됐다. 

앞으로 사업시행은 민간사업자와 공동으로 시행하게 된다. 인천시는 행정지원, 사업자는 자금조달 및 사업시행을 맡게 된다. 토지면적의 80%이상 매각 동의 받아 공익사업으로 지정하고, 토지면적의 50%이상 동의, 매입을 통해 뉴스테이 공급 촉진지구 지정 및 사업시행자의 지위를 받아 추진하게 된다. 

향후, 소요되는 약 2조 원의 사업비는 하나금융투자 등 금융기관과 자산운용사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전액 민간자본으로 충당된다. 여기에 투자자 신뢰 및 사업안전성 확보를 위해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보증 등 다양한 신용보강 방안을 검토하여 반영해 나간다. 또한, 인천시의 사업참여를 통해 민간사업이지만 공영방식의 보상이 가능하도록 법적 절차를 거쳐 토지등 수요자의 불안감을 해소할 방침이다. 아울러 민간사업자와 협약을 통해 자금관리는 수탁은행, 토지 등 취득관리는 토지신탁을 활용하도록 안전장치를 마련했다. 

이를 통해 동인천지역은‘원도심 안의 단단한 뿌리 도시’로 개발된다. 뉴스테이 촉진지구를 원도심의 중심지에 계획하고, 역세권 중심의 구역별 조화와 새로운 주거서비스를 도입하는 것이다. 또한, 원주민들이 떠나지 않고 재정착할 수 있게 하는 개발을 선보이게 된다. 

대상지 19만5,877.6㎡의 약 7.3%를 차지하는 중심상업지구에는 호텔, 유통시설, MICE시설 등이 입주할 80층 규모의 복합시설과 연도형 상가시설이 들어선다. 높이가 330미터에 달하는 이 시설은 인천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원도심의 부활을 상징하는 건물이 된 전망이다. 

배후 주거단지에는 5,800여 세대의 뉴스테이가 건립된다. 특히 여기에는 평생을 동인천지역에서 살아온 주민들의 재정착을 위해 공익사업으로 지정해 건축물을 소유하면서 살고 있는 원주민에게는 이주대책 수립의 일환으로 분양대상 가능자에게 주택을 공급해 원도심 개발의 모범을 삼겠다는 것이 인천시의 방침이다. 

이 날 발표에서 유정복 시장은 “뿌리가 단단해야 줄기와 가지가 튼실해 지고 열매 또한 야물게 열린다”면서 “원도심 지역과 주민들이 새롭게 변화하고 발전해 다른 지역과는 다른 특색 있고 활력 있는 희망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