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경제
  • 입력 2017.01.04 19:04

우리은행 차기 행장 누가 될까?…임추위 시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온 = 이용석 기자] 민영화에 성공한 우리은행이 차기 은행장 선임 절차에 돌입한다.

4일 우리은행은 이사회를 열고 이사회 및 이사회 내 위원회 구성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열린 이사회에서 의장 및 이사회 운영위원회 위원장으로는 노성태 사외이사가, 보상위원회 및 감사위원회의 위원장으로는 신상훈 사외이사가, 리스크관리위원회의 위원장으로는 박상용 사외이사가, 임원후보추천위원회(이하 ‘임추위’) 위원장은 장동우 사외이사가 각각 선임됐다.

특히, 이날 임추위는 바로 제1차 임추위를 열어 은행장 및 상임감사위원 후보를 추천하기 위한 절차에 들어갔다.

우리은행 사외이사 기자 간담회(출처=우리은행)

은행장 후보 추천을 위한 임추위의 위원은 우리은행 민영화 취지에 따라, 과점주주들이 후보로 추천해 선임된 사외이사 5명(노성태, 신상훈, 박상용, 장동우, 전지평)으로 구성됐다. 

임추위는 은행장 후보추천을 위한 일정, 후보의 자격기준, 공모방법 등을 정했다.

임추위가 밝힌 차기 은행장의 자격기준은 '『금융회사의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 기타 법률상 요건에 부합하고, 금융산업에 대한 높은 식견과 안목을 가지되, 재직 당시 우수한 업적을 거둬 경영능력이 검증됐으며, 우리은행의 기업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는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자 중 조직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리더쉽과 직무수행에 적합한 높은 윤리의식 및 책임감을 보유한 자’로 정했다.

민영화 이후의 혼란 방지 및 은행 조직의 조속한 안정화를 위해, 외부공모는 배제하고 우리은행, 우리금융지주 및 계열회사의 5년 이내의 전·현직 임원을 대상으로 하며, 우리은행은 부행장급 이상, 우리금융지주는 부사장 이상, 계열회사는 대표이사를 지원자격 후보군으로 한정하기로 했다.

지원서 마감은 2017년 1월 11일(수) 정오(12:00)까지이며, 지원서 접수가 마감되는 대로 서류심사, 외부 전문기관 평판조회, 후보자 인터뷰 등의 일정이 진행된다.

최종 후보자는 3월 24일 정기주주총회를 통해 은행장으로 선임될 예정이며, 우리은행은 미국 증시 상장업체이므로 관련 규정에 따라 정기주주총회일 3주 전인 3월 3일까지는 최종 후보자를 확정해야 한다.

>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