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일반
  • 입력 2016.07.21 16:20
  • 수정 2024.04.26 07:24

감정원 “하반기 집값 0.3%, 전셋값 0.5% 상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한국감정원 제공
사진=한국감정원 제공

[뉴스온=이현아 기자] 올 하반기 주택 시장은 국내외 불확실성이 증대되는 가운데서도 저금리와 시중 유동성 확대의 영향으로 상반기보다는 상승폭이 다소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감정원은 20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한국감정원 서울사무소에서 ‘2016년 부동산 시장 상반기 동향 및 하반기 전망’과 관련한 설명회를 열고 올 하반기 전국 주택 매매 가격 상승률을 상반기보다 0.2%포인트 높은 0.3%로 예상했다. 아울러 올해 전체 주택매매가격 상승률은 지난해(3.5%)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0.4%로 전망했다.

채미옥 한국감정원 부동산연구원장은 “하반기 주택 매매 시장은 대내외적 불안 요소가 상존하지만 실수요자 매매전환 수요와 주요 관심 지역 분양 호조, 추가경정예산 등으로 소폭 상승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택 거래량은 최대 거래량을 기록한 지난해의 기저효과에 따라 하반기에도 지난해보다 23%가량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전세시장은 안정적인 상황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전세 가격 상승률은 상반기(0.7%)보다 낮은 0.5%를 제시했다. 하지만 저금리 상황이 심화하면서 전세의 월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수급 불균형이 발생한 일부 지역은 전셋값이 오르는 등 국지적으로 불안해질 수 있다는 가능성은 열어놨다.

채 원장은 “국지적인 수급 불균형 지역 위주로 전세 시장은 상승세를 이어갈 것”이라며 “신규 공급 증가 및 매매 시장 안정세로 큰 폭의 상승은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이현아 기자

>
저작권자 © 뉴스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