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
  • 입력 2013.07.15 15:04
  • 수정 2024.04.24 12:16

개성공단 3차 실무회담.. 오늘 재가동 협상 '고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성공단3차실무회담
▲개성공단3차실무회담

개성공단 정상화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남북한 제3차 실무회담을 15일 개성공단에서 개최한다.

하지만 재발방지책 여부 등을 둘러싼 양측간 견해차가 커 절충점 찾기에 난항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회담에서 돌파구를 찾지 못할 경우 협상이 장기화 국면으로 진입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북한은 지난 11일 전통문에서 “개성공업지구문제가 어떻게 되는가에 따라 전반적 남북관계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은 당시 금강산관광 회담과 이산가족 상봉접촉 제의 보류방침을 밝히면서 우리측에 보낸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명의의 전통문에서 “개성공업지구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앞으로 북남관계에서 어떠한 전진도 있을수 없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이번 회담에는 우리 측에서 3차 회담을 앞두고 바뀐 김기웅 통일부 신임 남북협력지구지원단장이 새로운 수석대표로 나선다. 북측은 박철수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부총국장이 그대로 수석대표로 나선다.

지난 10일 제2차 회담에서 우리 측은 재발방지를 위한 북한의 확실한 보장과 구체적 조치를 요구한 반면 북측은 이번 사태의 발생 원인을 우리 측에 돌리면서 조속한 재가동을 요구하며 맞선 바 있다.

한편 15일 섬유·봉제 업종 입주기업 48곳과 영업소 1곳 등 49개 기업 관계자 159명도 물자 반출을 위해 개성공단을 방문한다.

개성공단 3차 실무회담을 접한 누리꾼들은 "개성공단 3차 실무회담 난항이 예산된다", "개성공단 3차 실무회담 이번엔 잘 협상되기를", "개성공단 3차 실무회담 입장차 좁혀지길 기대한다"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
저작권자 © 뉴스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