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서울
  • 입력 2015.10.19 17:13
  • 수정 2024.04.19 17:02

서울시, 흥인지문·광희문 성벽 복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흥인지문과 광화문 일대 역사문화경관 회복을 위해 흥인지문 북측 멸실된 성벽 복원을 올해말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흥인지문과 광희문 주변 도로로 단절된 구간에 성곽이 지나간 자리임을 알 수 있도록 바닥 흔적 표시 공사를 10월 20일(화)부터 실시한다.

한양도성은 원래 성벽과 성문이 한 몸으로 이어진 성곽이었으나, 일제강점기 성벽이 헐리고 도시화과정을 거치며 도로가 개설되는 등 주변 경관이 훼손되어, 그동안 성벽과 성문이 이어진 원래의 모습을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특히, 흥인지문 북측 구간은 성문과 옹성, ㄷ자형 성벽, 낙산구간의 한양도성이 함께 연계되어 다양한 도성의 모습을 한 장소에서 볼 수 있는 유일한 구간으로, 한양도성의 완전한 제모습 회복에 있어 매우 중요한 장소이나, 1908년 일제강점기 성벽이 헐리면서 조성된 석축과 함께 노점상, 오토바이 주차장 등이 혼재되어 역사문화경관이 심하게 훼손된 상황이다.

이에 흥인지문과 광화문 주변 역사문화경관을 회복하기 위해 서울시는 흥인지문 북측 옛동대문교회 구간 성곽 21m복원 추진한다. 2014년부터 이 일대 부지 발굴 및 원형고증을 마치고, 한양도성자문위원회(6회) 및 문화재청 기술지도자문(8회) 등 철저한 고증과 전문가 현장자문을 거쳤다. 성곽 복원 공사를 2015년 1월부터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말 완료 예정이다.

현재 일제강점기의 석축과 옛동대문교회에서 어린이집으로 사용하던 한옥건물, 오토바이 주차장 철거를 마치고, 멸실된 성곽 21m복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모든 성돌의 가공은 석공의 수작업을 통해 이루어지며, 복원 단계별로 전문가 현장 확인을 거쳐 금년 말까지 공사가 완료될 예정이다.

또한, 흥인지문과 광희문 주변 도로로 끊어진 구간에 대해서는 성곽이 지나간 자리임을 알 수 있도록 바닥에 흔적표시 공사가 추진된다. 해당구간은 흥인지문 주변 63m, 광희문 인접도로 42m 구간으로, 성문과 연계하여 도성이 지나간 자리에 바닥흔적표시 공사가 시행된다.

향후 시범사업이 완료되면 바닥 흔적표시 효과, 한양도성 인지도 향상에 대한 시민의견 청취, 차량 통행으로 인한 균열·꺼짐, 훼손 발생여부 등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나머지 도로단절 구간에 대해서도 흔적표시 사업을 확대 시행하여 시민들이 한양도성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서울시 심말숙 한양도성도감과장은 “이번 흥인지문·광희문 주변 성벽복원 및 바닥흔적표시 사업으로 일제강점기 흥인지문 북측 성벽이 헐린 이후, 107년만에 역사문화경관이 제모습으로 회복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뉴스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