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광주
  • 입력 2015.09.04 17:40
  • 수정 2024.04.26 03:00

"야구장 소음피해 보상해 달라"…아파트 주민 소송제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 인근 아파트 주민들이 소음 피해를 주장하며 광주시와 KIA 타이거스 구단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냈다.

광주 H아파트(1차) 소음피해대책위원회는 2일 오전 광주지방법원에 주민 732명의 소장을 접수했다.

이번 소송에는 아파트 4개 동 340세대 중 72%인 246세대가 참여했다.

청구 액수는 확정하지 않았으며 추후 소음과 야구장 조명으로 인한 빛 공해, 교통난 피해 등에 대한 객관적인 감정과 검증 절차를 걸쳐 피해 규모가 나오면 액수를 확정할 예정이다.

청구 기간은 2013년 3월 기아챔피언스필드 개장 이후부터 최근까지다.

대책위는 광주시와 기아가 기존 무등경기장보다 더 가까운 아파트와 불과 100여m 거리에 세배나 더 큰 2만7000석 규모의 야구장을 신축하면서 정작 소음 및 교통 대책 마련은 소홀히 해 주민들이 전보다 더 심각한 피해를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광주시와 기아가 확성기 사용을 자제시키고 스피커 사용 대수를 줄였다고 하지만 매일 같이 울리는 관중 함성과 이중, 삼중 주차를 막으려면 펜스 확충이나 옛 무등경기장 부지에 주차장 신축 등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한표 대책위원장은 “아파트 주변에 옥외주차장 4곳을 조성하겠다는 광주시의 대책은 오히려 소방도로 이중, 삼중 주차로 고통을 겪는 아파트단지 쪽으로 차량 유입을 더 유도하는 셈”이라며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주민들의 법률 대리인을 맡은 오민근 변호사는 “현재 확성기 소음만 법적 규제 대상이라고 하는데 우리 법률은 종합적인 소음을 고려해 손해배상을 인정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그동안 여러 기관과 개인이 측정한 소음 정도를 볼 때 충분히 손해배상이 인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뉴스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