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경남
  • 입력 2015.06.03 12:20
  • 수정 2024.03.29 16:10

진주시 비봉산 제모습 찾기 나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진주시 기자회견... 110ha에 91억 투입 3개 테마로 구성


진주시가 각종 불법경작과 무허가 건물로 신음하고 있는 비봉산을 살리자는 시민들의 호소에 따라 비봉산 제모습 찾기에 나섰다.

진주시는 3일 오전 11시 시청 브리핑룸에서 시 관계자는 기자회견을 갖고 비봉산 제모습 찾기에 대한 시의 구상을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시 관계자는“비봉산은 진주의 정신과 문화가 깃든 정신적 고향으로 진주시민의 사랑을 받고 있는 비봉산을 제대로 잘 보전하여 후세에 물려주기 위해 비봉산 제모습 찾기 조성사업을 시행하게 되었다”면서 “비봉산 제모습 찾기 사업은 비봉산을 시민공원으로 건강하게 복원하여 시민들에게 되돌려 주는 것”이라며 이 사업의 성공적 마무리를 위해 시민사회단체와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또한 시 관계자는“비봉산 제모습 찾기 조성사업은 110ha에 91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봉황숲 생태공원, ▲비봉산 산림공원, ▲봉황교~비봉산을 잇는 생태탐방로 등 3개의 테마로 구성되어 있고 이를 위해 환경부·산림청 등 중앙부처를 방문하여 연차별 국·도비를 확보하며 2016년에는 국비 15억원을 확보하여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발표한 비봉산 제모습 찾기 사업 추진방향은 1968년 지정된 시 최초의 근린공원인 비봉산을 시민들의 힐링장소, 자라나는 청소년의 역사문화체험장 및 건강한 생태숲이 숨쉬는 도시로 만들기 위해 ▲시가지에서 바라보이는 비봉산 자락은 화목림 단지로 조성, ▲비봉산 뒤편의 경작지는 대단위 편백림 조성, ▲비봉산 주능선 콘크리트 포장도로는 철거 후 생태탐방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시가 구상하고 있는 봉황숲 생태공원 조성사업은 상봉동 봉산사~의곡사 뒤편 임야 20ha에 환경부 국비지원사업으로 35억원을 투입해 3.2ha의 봉황숲과 2.5ha의 봉래벼리숲, 14.3ha의 생태숲으로 조성된다.

비봉산 산림공원 조성사업은 비봉산 정상~말티고개 봉황교까지의 90ha로 산림청 국비 지원으로 46억원을 투입하여 8.5ha의 향교 전통숲과 6.5ha의 말티 문화숲, 13ha 의 큰작골 치유의 숲, 62ha의 비봉산 시민의 숲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또 자연생태 탐방로 조성사업은 비봉산 정상~말티고개 봉황교까지 비봉산 생태탐방로와 비봉산 숲자락길, 봉황 숲자락길 등 3개 코스 8.6km구간으로 조성되며 환경부 국비지원사업으로 1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특히 비봉산 정상에서 봉황숲~생태탐방로~말티문화숲~봉황교로 이어지는 3.2km 콘크리트 도로는 철거하여 생태탐방로로 조성되어 한층 운치를 더하게 된다.

시는 이 사업을 위해 비봉산을 살리기 위한 범시민대책위를 구성해 비봉산 살리기를 범시민운동으로 전개해 나간다는 계획이며 범시민 내나무 갖기 운동 등도 함께 펼쳐 나가기로 했다.

또 내년도 국비도 15억원을 확보하여 사업추진에 애로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 사업은 2016년부터 계속사업으로 추진된다.

한편 진주의 역사가 살아 숨쉬는 비봉산에는 현재 140여개의 불법건축물과 무분별한 경작으로 인해 산림이 훼손되어 왔을 뿐만 아니라 비봉산 주능선이 콘크리트길로 포장되어 시민들과 잦은 마찰을 일으키고 있으며 교통사고의 위험이 있어 철거 민원이 끊이지 않으면서 시민사회단체들의 비봉산 제모습 찾기 기자회견과 캠페인이 연이어져 왔다.

>
저작권자 © 뉴스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