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호남권
  • 입력 2015.06.02 09:42
  • 수정 2024.04.24 15:30

진안시장, 고향할머니장터 생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까지 할머니 · 먹거리장터 참여자 모집


100여년 전통의 진안시장에 지역주민이 직접 생산한 농산물만 판매하는 고향할머니장터가 마련된다.

진안군은 오는 19일까지 진안시장 고향할머니장터 참여자 60명과 먹거리장터 운영자 5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난 1918년 개장한 진안시장은 지역경제의 중심축이었다. 단순히 물건만을 사고파는 기능뿐 아니라 사람과 사람 사이에 정과, 애환, 인심을 나누는 교류의 장 역할을 했었다.

하지만 대형유통업체와 편의점, 홈쇼핑의 등장은 시장의 침체를 불러왔고, 산업화 시대 이농현상의 여파로 많은 주민들이 도시로 떠난 것이 이용객 감소로 이어졌다.

고향할머니장터는 진안시장만의 색깔을 살려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소득이 거의 없거나 연소득 1,000만원 미만의 고령농가가 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하는 게 목표다.

할머니장터 신청자격은 진안군에 주소를 두고 실제 거주하는 주민 중에서 만60세 이상 노인이면 가능하다. 먹거리장터는 성별, 나이 제한 없이 운영계획을 평가해 선발할 예정이다.

고향할머니장터 참여자는 4, 9일 진안장날에 지정구역에서 농산물 판매 시 1인당 1만원의 실비를 지원받게 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은 오는 19일까지 거주지 읍?면에 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오는 9월부터 12월까지 진안장날에 시범운영 되고 2016년부터 본격 연중 운영되는 고향할머니장터는 시장 내 유동인구가 많은 중앙 아케이드와 처마 밑의 여유 공간을 활용해 지역민이 직접 생산한 농산물을 시장 내방객에게 판매한다.

진안시장 상인회와의 사전협의를 통해 운영장소와 운영방안을 확정한 군은 1회 추경에서 운영예산을 확보했고 7월 중순까지 총 4억 원을 들여 진안시장 비가림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아울러 6월 참여자 선발 마무리, 7월 사전교육 완료 후 고향할머니장터 운영홍보를 위해 여행사 안내물 배부, 인터넷 홍보용 단편드라마 제작 등을 병행 추진하기로 했다.

이항로 진안군수는 “고향할머니장터 운영을 통해 질 좋은 진안산 농산물의 유통을 활성화하고 먹거리장터 운영을 통해 옛 전통시장의 모습을 재현해 진안시장을 꼭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뉴스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