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서울
  • 입력 2015.01.30 14:40
  • 수정 2024.04.20 21:14

관악구 대학동에 남파 김삼준 문화복지기념관 개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악구, 대학동 관악문화관도서관에 연면적 1,335㎡ 규모의 ‘문화복지기념관’ 완공
청소년상담센터, 잡오아시스, 꿈나무영유아도서관, 다문화지원시설 등 들어서


관악구(구청장 유종필)가 대학동 관악문화관?도서관 부지 내 ‘남파 김삼준 문화복지기념관’을 건립하고 29일 주민들과 함께 개관식을 가졌다.

‘문화복지기념관’은 연면적 1,335㎡ 규모의 지상 4층 건물로 관악문화관?도서관의 야외무대 자리에 새롭게 들어선 건물이다. 청소년과 취업 준비생을 위한 ‘청소년상담센터’와 ‘잡오아시스’, 키즈카페 형태의 ‘꿈나무영유아도서관’, 다문화가족 등을 위한 ‘다문화지원시설’ 등이 설치됐다.

2002년 문을 연 관악문화관?도서관은 지역을 대표하는 도서관이자 문화 공간으로 각종 공연을 비롯해 교양 강좌 개최, 도서 대출 등을 담당해 왔으나 비좁은 공간 탓에 주민 요구를 모두 충족시키기 어려운 여건이었다. 문화복지기념관 건립으로 공간 부담도 덜게 되고 청소년, 영유아, 다문화가족 등 다양한 계층을 위한 서비스도 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이곳은 평생을 근검절약하며 산 김삼준(남현동, 85세) 어르신이 기부한 30억 원으로 만들어져 더 뜻깊다. 건축물의 이름도 어르신의 호 ‘남파’를 붙여 ‘남파 김삼준 문화복지기념관’으로 지었다.

1층에 들어선 ‘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잡오아시스’는 기존의 청림동, 관악문화관?도서관 1층에 있던 시설을 옮겨 온 것이다. 위기 청소년을 위한 상담사업과 자살예방교육, 부모교육을 담당하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전화(☎ 871-7942)로 신청 후 이용가능하다. 그리고 잡오아시스는 2012년 4월 우리나라에서는 최초로 도서관 내 설치한 곳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해 취업 정보를 제공하고 일대일 맞춤형 취업 상담을 해주고 있다.

2층은 영유아들을 위한 공간으로 책도 읽고 신나게 놀 수 있는 키즈카페 형태의 ‘꿈나무영유아도서관’이 설치됐다. 조용한 도서관과 달리 정글짐, 키친놀이방 등 놀이공간을 갖춰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 놀며 책을 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관악구 건가(건강가정지원)?다가(다문화가족지원) 통합센터는 문화복지기념관 3~4층으로 확대 이전됐다. 일반가족과 한부모 및 조손가족, 새터민, 장애인 가족, 1인가구 등 다양한 형태의 가족서비스를 통합해 제공한다. 그리고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한 돌봄, 상담, 교육 등도 실시해 지역 내 다양한 가정의 건강성 증진 및 가족기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유종필 구청장은 “지역의 문화복지를 위해 기부해준 김삼준 어르신에게 지역 주민을 대신해 감사함을 전달한다”며 “문화복지기념관이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모든 주민이 문화를 누리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뉴스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