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호남권
  • 입력 2014.08.30 22:37
  • 수정 2024.04.25 22:19

대산면 노인일자리 대상자 쯔쯔가무시증 예방활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작업중 기피제?팔토시 꼭 활용하세요

대산면 보건지소에서는 가을철을 맞이하여 쯔쯔가무시증 환자 발생을 최소화 하기 위해 노인일자리 참여자를 대상으로 27일(수요일) 9시부터 면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 예방활동을 펼치고 있다.

쯔쯔가무시증은 일본말로써 쯔쯔가( 작고 위험한 ) 무시(생물) 이란 뜻으로 주로 가을철에 논, 밭농사를 하는 고연령 작업군에서 주로 발생하는데 풀숲에 기생하는 털진드기의 유충이 사람을 물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밭농사가 많은 지역에서 9월에서 11월 사이에 발생이 늘고 있다.

쯔쯔가무시증 증상으로는 대개 1~3주의 잠복기를 거쳐 감기와 비슷한 증상으로 오인할 수 있으며, 갑작스럽게 열과, 오한, 두통, 피부발진등 40도까지의 고열을 낼 수 있으며, 심한 두통을 호소하기도 한다.

혹여, 가을철에 정체를 알 수 없는 고열, 오한, 두통이 난다면 쯔쯔가무시병을 의심해 보아야하며 빨리 병원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현재 읍면지역에서 노인일자리에 참여하시는 대상자들이 주로 야외에서 풀베는 작업을 많이 하고 있는데 대산면에서는 작업전에 쯔쯔가무시증 예방수칙 및 예방물품 사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각 마을회관이나 경로당 중심으로 예방물품을 활용하여 진드기 전파경로차단 및 예방법에 대해 적극적인 예방활동을 벌이고 있다.

쯔쯔가무시증 예방 및 관리는 기피제를 뿌리거나 토시착용, 긴옷, 장화를 신는것도 방법이며 작업이후 전신샤워, 의복을 세탁해야 한다.

▲쯔쯔가무시예방활동모습/남원시제공사진
▲쯔쯔가무시예방활동모습/남원시제공사진
>
저작권자 © 뉴스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